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의행동력


몸으로 키우는 캘리포니아 어린이 창의교육창의 교육 멘토 조윤경 교수의 캘리포니아 초등교육 현장 취재기 "셍각을 톡특하게 하라고? 행동을 다르게 하라!"초중고 현장 교사들이 먼저 읽고 공감한 화제의 연재 창의성의 파도에 휩쓸리는 아이가 아닌 창의성의 파도를 즐기는 아이로 키워라
인공지능에게 학습의 두뇌가 있다면,
인간에게는 창조의 손이 있다!
창의교육 멘토 조윤경 교수의 캘리포니아 초등교육 현장취재기

실리콘밸리의 산실(産室) 캘리포니아는
어떻게 아이들의 잠재된 창의성을 일깨우고 있는가?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의 격랑 속에 인간의 창의성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생존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기계가 사람보다 더 부지런하고 더 똑똑한 데다 복잡한 사고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제 기계가 넘볼 수 없는 영역은 인간의 창의성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에게 학습의 두뇌가 있다면, 인간에게는 창조의 손이 있다는 것. 그렇다면 창의성을 어떻게 키워야 할까? 특히 기성세대인 부모들과는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게 될 아이들의 창의성을 어떻게 북돋아야 할까?

이 책은 실리콘밸리로 대변되는 IT산업, 할리우드로 대변되는 문화산업, 원형 그대로 보존된 야생의 자연과 프런티어 정신이 조화를 이루는 캘리포니아에서 창의교육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다. 창조교육 멘토인 저자는 초등학교 3학년인 딸과 캘리포니아에서 1년을 보내며 어린이 창의교육을 취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딸을 방학캠프와 평범한 공립초등학교에 보내고, 각종 현장학습에 따라가고, 그곳 학부모들과 사귀고 선생님들 및 교수들과 만나 대화하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교육방법을 취재했다.

흥미로운 점은 정작 캘리포니아 학교에는 창의성을 전면에 내건 수업이 하나도 없었다는 것이다. 부모들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그 평범함 속에 그들만의 비범한 교육방식이 숨어 있었다. 선생님은 늘 하고 싶니? 라고 아이들의 의사를 물었다. 우리나라 못지않게 아이들에게 지극 정성인 미국 부모들은 어찌된 일인지 방과 후에 아이들에게 공부가 아니라 축구만 시켰다. 동네 어른들은 아이와 직접 눈을 맞추며 말을 걸었다. 이런 환경 속에, 아이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왔는데도 즐겁게 놀고 왔다고 생각했다.


추천의 글 _ 우리 젊은 세대의 창조 멘토
프롤로그 _ 창조적 사고는 행동에서 나온다

1부 궁금하면 바로 움직인다_행동호기심 일깨우기

1장 하고 싶니? _ 도전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다
즐거운 운동이 도전정신을 키운다 _ 입학 전 여름캠프
챔피언이 되세요! _ 교장선생님은 아이들의 응원단장
축제 같은 반편성 쇼 _ 호기심을 극대화하는 방법
무엇을 하고 싶니? 어떻게 해야 할까? _ 행동호기심의 문을 여는 두 개의 암호
107점짜리 수학 성적표 _ 점수를 깎는 방식과 더 주는 방식의 차이
와서 만져보고 싶니? _ 궁금해하는 아이만 가르친다
선택과 필수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_ 산타바바라 몬테소리학교 교장선생님과의 인터뷰

2장 저녁 30분 독서 _ 평생 애독자(愛讀者)를 만든다
책읽기가 또 다른 공부가 되지 않으려면 _ 캘리포니아의 독서교육
네가 고른 이야기를 읽어보렴 _ 필독서보다 애독서
취향저격! 책을 골라드려요 _ 공공도서관 사서의 책 추천제도
독서정체성을 키워줘야 합니다 _ UCSB 독서클리닉 교사 발레리와의 인터뷰

3장 1마일 달리기 _ 자기와의 경쟁으로 도전능력을 기른다
‘나의 달리기’ _ 매주 1마일 달리기의 법칙
‘안전교육’이 아니라 ‘로데오 날’ _ 재미있으면서 교육적이려면
속도를 늦추지 마! _ 몸과 마음의 균형을 배우는 방과후 활동
생일에는 새로운 도전을! _ 함께 배우는 생일파티
친구와 동네 어른이 행동호기심을 길러준다
행동호기심을 기르는 10가지 실천지침

2부 몸으로 새로움을 찾는다_행동발견력 키우기

4장 ‘되기’ 트레이닝 _ 변신하여 발견한다
몸으로 소통하는 법 _ 사라의 연극수업
서로가 서로의 주연과 조연이 되어 _ 연극공연 날
가오리 복장을 하고 당당히 걸어라 _ 할로윈 퍼레이드
선원은 양치질을 하지 않았다 _ 선원 되기 프로젝트
중세 마을이 된 학교에서 중세의 삶을 살다 _ 중세를 걷기 프로젝트
무한변신 트레이닝 사례들

5장 다양한 실험과 시도 _ 간다, 해본다, 발견한다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플링커를 만드세요 _ ‘답 없는’ 과학실험
악어뼈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그린다 _ 캘리포니아 과학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진짜 흥미로운 문제와 ‘미스터리 박스’ _ 샌프란시스코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이노베이션 랩
매직스쿨버스를 타다 _ 산타바바라 시립미술관 체험학습
사람의 뇌와 돌고래의 뇌를 직접 봤어요 _ 딸 예원과의 인터뷰
행동발견력을 기르는 10가지 실천지침

3부 자신의 것을 만든다_행동결정력 키우기

6장 위험한 재료란 없다 _ ‘담대한 표현력’을 기르는 예술교육
무엇이든 자기 손으로 만든다 _ 산타바바라 시립미술관 예술캠프1
글루건에 데이면 얼음물에 30초 _ 산타바바라 시립미술관 예술캠프2
분홍 소를 만난 아이 _ 샌프란시스코 어린이창의성박물관 애니메이션 제작실습
로봇 친구를 움직이자 _ 샌프란시스코 어린이창의성박물관 로봇교육
누가 이 아이처럼 얼음과자를 찬양할 수 있으랴 _ 청소년 작가캠프
자연에서는 프로그램이 필요 없다 _ 미국 국립공원 주니어 레인저 프로그램
한계를 짓지 않고 생각하도록 돕는다 _ 미술 도우미가 하는 일
닭도 그리고 닭 벼슬 머리도 하고 _ 생활과 연결된 미술수업
더 해보려고 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_ 호프 초등학교 미술교사 선델과의 인터뷰

7장 부모와 교사를 위한 창의행동력
기꺼이 학생이 되자 _ 글쓰기 수업 참가
창의적 조직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직접 가보자 _ 스탠퍼드 디스쿨의 창의행동력 비결
창의적인 기업을 방문해보자 _ 자포스 기업투어
어린 시절의 열정과 마주하자 _ 시애틀 EMP 박물관
우리 지역 랜드마크에 가서 창작일지를 읽어보자 _ 시애틀 스페이스 니들
행동결정력을 기르는 10가지 실천지침

 

불온한 검은 피

허연 시인의 시는 오래전부터 접해왔지만 시집을 구매해서 제대로 읽은 건 처음이다. 유독 마음에 박히는 문장들이 있다. 죽이고 싶었고 사랑했고 하늘을 나는 새를 보라는 성경 구절에도 마음이 흔들린다고. 이 시집에서는 목요일 이 그랬다. 어떤 날엔 읽으면서 울고, 어떤 날엔 읽으면서 내가 그때 왜 울었던가 생각한다. 신기하다.나쁜 소년이 전하는 퀘이사의 신탁새로운 감수성을 수혈할 미래에서 온 시집부조리한 세계와의 지독한 불화와 사랑, 그 아름다운 신경질해설

dsrg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