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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과 역설


오리엔탈리즘의 저자이자 팔레스타인 출신의 사상가로 유명한 에드워드 사이드와 자클린 뒤프레의 전남편으로 유대인인 천재적인 음악가 바렌보임의 만남. 다양한 이슈에 대한 그들의 대화를 통해 사회, 정치, 인문학, 음악에 대한 두 인물의 통찰을 볼 수 있었다. 이 대화를 모티프로 삼아 바렌보임은 다양한 인종과 연령대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만들게 되었고바렌보임과 오케스트라는 예루살렘을 방문하여 클래식 공연을 하게되는데 이 과정을 영화로 만들게 되고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게 된다. 음악으로 인류에게 평화를......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과 석학 에드워드 사이드의 대담집 평행과 역설 은 1995년 10월 콜롬비아 대학교의 밀러극장에서 이루어진 대담과, 1998년과 2000년에 뉴욕에서 이루어진 총 6차례의 대담을 담고 있다. 이 자리에서 두 사람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대표하는 명사로서 국적과 상처를 넘어 음악과 삶, 역사에 관한 우정 어린 대화를 나눈다.


서문_아라 구젤리미안
들어가며_에드워드 W. 사이드

1장
징소에 관한 질문 · 리허설 스타일 · 바이마르 워크숍 · 민족 정체성과 해석 · 세계화와 분리주의 · 푸르트벵글러와의 오디션

2장
연주의 특이성 · 소리의 사라짐 · 절대적인 것으로서의 악보와 문학 텍스트 · 조성의 심리학 · 작곡가, 작가 그리고 사회 · 예술과 검열 · 디테일이 전부다 · 시의성과 오슬로 협약

3장
예술, 정치 그리고 기관 · 멘토에 관하여 · 지휘 스타일 · 극단의 중요성 · 전환의 예술 · 공간과 음색

4장
템포의 유연성 · 소리의 색조와 무게 · 개방형 피트와 바이로이트 · 아도르노와 바그너 · 민족사회주의와 바그너 · 조작과 순응 · 독일 예술에 관한 물음

5장
지금 정격성이란 무엇인가 · 텍스트와 음악에서의 해석 · 과거와 현재의 거장 · 음악적으로 지적인 청취자 · 모더니즘과 접근불가능성

6장
유기적인 베토벤 · 교행곡과 협주곡 · 음악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 롱 크레센도 대 수비토 피아노 · 음악과 저항의 최전선

독일인, 유럽인 그리고 음악_다니엘 바렌보임
바렌보임과 바그너 금기_에드워드 W. 사이드
후기_아라 구젤리미안
옮긴이 글_노승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