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천재들>은 맥아더 재단에서 주는 상을 탄 각기 다른 분야 40인의 인터뷰 내용이다. 구두쇠였던 존 맥아더가 1978년 80세의 나이로 사망하면서 25억 달러를 쾌척하여 만든 맥아더 재단이 주는 맥아더상의 가치는 재능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능력으로 만들 수 있는 창의적 사고를 도약시켜 주는 데 있다. 추상적으로 보이는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며 심지어 자신의 분야를 완전히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 책은 3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14개의 주제를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 “창의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것을 보면서도 뭔가 다른 걸 본다. 창의적인 행동은 보잘 것 없는 부분들을 이용해서 누구나 잊을 수 없는 전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창의력은 표현하기에는 뜻이 너무 많아 제대로 나타내기 힘든 개념 중의 하나이다.(p.22)”굴드박사의 특별한 재능, 즉 관련 없어 보이는 것 사이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드문 재능은 창의성이라는 문제의 중심을 꿰뚫는 것이다. 그것은 관련 없는 두 가지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런 연결고리에서 우리는 놀라움을 경험하고 그 놀라움이 우리를 멈칫하게 만들고 생각하도록 한다. 창의력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창의적인 세 가지>에서 쾨슬러는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 표현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다고 말한다. ‘아!’라는 감탄을 자아내는 예술적 창의성과 ‘아하!’라는 반응을 이끄는 과학적 발견, 그리고 ‘하하!’라는 반응을 끌어내는 코믹 영감 사이의 유사성 말이다. 이 세 반응 모두에서 보다시피, 두 개의 다른 기준틀이 충돌해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낸다.
맥아더 펠로MacArthur Fellow 수상 올해 가장 기대되는 책!
세계적 석학 하워드 가드너 추천작!
2017년 자기계발 화제의 책!
전 세계 그릿 열풍으로 화제가 된 ‘천재들의 상’으로 불리는
‘맥아더상’ 수상자 40명의 창의적 사고를 흥미롭게 추적한 책!
이 책은 인간에게 가장 찾기 힘든 능력이라고 하는
창의력 그 자체에 관한 흥미로운 대답이다.
‘천재들의 상’이라고 불리는 맥아더상 수상자 40명을 인터뷰해, 창의성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하고 알려주는 책이다. 수상자들은 어느 날, 당신은 창의적인 능력을 인정받아 상을 수상하게 되셨습니다. 이 상으로 이제 당신은 향후 5년 간 어떠한 조건도 없이 수십만 달러를 받으실 겁니다 라는 전화를 받는다. 이른바 맥아더상의 수상자가 된 것이다.
슈퍼천재들 (원제:Uncommon Genius)은 40명의 천재들을 인터뷰하면서 창의력은 어디서 오는가? 창의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는 것인가?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창의적인가? 등을 주제로 인터뷰한 프로젝트의 성과물이다. 인터뷰한 수상자들은 하워드 가드너, 스티븐 제이 굴드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물을 비롯해 예술가, 교육가, 연출가, 물리학자, 사회학자, 배우, 영화감독 등 다양하다.
옮긴이의 말 8
서문 14
1부
창의력은 타고난 재능과 오랜 노력의 문제 37
실패할 자유는 왜 중요한가 58
침착함과 느슨함을 유지하기 79
당신이 원하는 구체적인 조건을 인식하라 93
세 명의 예술가가 들려주는 창의성과 행동, 배움의 중요성 111
2부
창의적 본능에 비전을 결합하라 135
창의적 잠재력을 키우는 관점의 변화 156
창의력의 시야를 넓히는 공간의 이동 178
집중력을 유지하고 추진하기 198
운은 준비된 사람을 선호한다 221
본능과 판단력 사이의 조화 245
3부
절망과 고독, 광기와 사소함 263
회복 탄력성 갖추기 282
자신의 일에 애정을 갖기 304
카테고리 없음